감기약 먹고 술 먹어도 되나요?

 

안될거란 걸 아시면서 검색을 하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독성이 있는 감기약을 먹은 뒤 술을 먹게 되면 간에 큰 무리가 가게 됩니다. 하지만 사회생활을 해야 하는 대학생, 직장인들에겐 술을 마실 수 밖에 없는 불가항력적인 상황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오늘 술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이유와 절대로 같이 먹으면 안되는 약의 종류를 알려드릴테니 해당되는 사항이 있으시다면 금주하시기 바랍니다.

 

 

감기약 먹고 술먹으면 안되는 이유 첫 번째

대사경로가 같기 때문입니다. 이 말이 무슨말이냐면 술을 먹었을 때와 약을 먹었을 때의 흡수되는 대사 경로가 같아 섞일 위험이 있습니다. 술은 위와 장에서 흡수된 후에 간으로 이동하는데 간에서도 1차, 2차에 거쳐 해독 과정을 하게 됩니다. 이 때 만약 감기약을 먹은 상태에서 해독 과정을 하게 되면 간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감기약 먹고 술먹으면 안되는 이유 두 번째

수면에 방해를 받기 때문입니다. 음주를 하게 되면 당연히 숙면을 취할 수 없게 되고 수면의 질이 평상시보다 떨어집니다. 감기에 걸렸을 땐 숙면을 취해야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데, 질떨어지는 수면을 하면 당연히 회복에 방해가 되겠죠? 뿐만 아니라 면역력이 낮아진 상태에서 술을 먹고 잠을 못자면 면역력이 더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기에 걸렸을 때는 술을 왠만하면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감기약 먹고 술먹으면 안되는 이유 세 번째

수분이 부족해지기 때문입니다. 술을 마실 때 유난히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는 걸 아실겁니다. 그 이유는 술을 마시면 몸에서 이뇨 작용을 하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수분이 부족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감기는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해주는 것이 중요한데 오히려 수분이 몸에서 빠져나간다면 당연히 좋지 않겠죠? 수분이 부족해짐에 따라 당연히 감기가 심해지게 됩니다.

 

절대 술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감기약으로는 '판콜에이' 를 꼽을 수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 판콜에이는 복용 이후 최소 24시간이 지난 후에 술을 마셔야 안전합니다. 만약 24시간 이내에 마셨는데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의 감기약 같은 경우에는 복용 이후 불가항력적으로 술을 마셔야 한다면 최소 8시간 이상 지난 후에 드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8시간이 지났다 하더라도 과하게 음주를 하시는건 절대 안되며 한 두잔 정도만 하셔야 합니다. 반대로 아직까지 약을 복용하지 않은 상태라면 그날엔 약을 먹지 말고 다음날 저녁쯤 먹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푹푹찌는 더위때문에 더우시더라도 감기가 걸렸을 땐 에어컨, 선풍기를 가급적 틀지 않는게 좋습니다. 차가운 공기에 노출되면 감기가 더 심해질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주셔야 하고 따뜻한 물을 자주 먹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셔야 합니다. 

 

 

감기약 먹고 술먹어도 되는지 알아봤는데요. 여름 감기가 독하다고 하니 건강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감기로 인해 집에서 휴식을 할 때는 마냥 뒹굴거리며 TV를 시청하거나 컴퓨터를 하는건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 때는 늘 가까이 하는 스마트폰도 멀리하시고 되도록이면 실내의 조명을 어둡게 하고 최대한 숙면을 취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있는 판콜에이는 절대로 술과 함께 복용하면 각별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되시고 감기에 걸리셨다면 빠른 회복하시기 바랍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