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연벌레 퇴치법 알아볼까요?

 

집안에서 흔히 발견되는 대표적인 불청객 중 하나가 권연벌레가 아닐까 싶은데요. 집안의 위생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아토피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는 권연벌레는 조기에 쫓아내야 할 불청객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불청객이 어떤 간략하게 알아본 후 퇴치 방법과 물림 방지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권연벌레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에 분포해 서식하는 해충입니다. 권연벌레의 특징은 겉면의 색깔이 바퀴벌레와 같이 적갈색을 띄고 있습니다. 크기가 아주 작아 눈에 잘띄지 않는데, 성체 기준으로 3mm 내외라고 합니다. 산란을 많이 하며 한번에 100마리가 넘게 산란하기 때문에 번식력이 엄청 좋은 편입니다. 주로 서식하는 곳은 집안의 주방이나 베란다인데 과자 부스러기나 음식 찌꺼기 등을 주 먹이로 삼기 때문입니다. 식자재의 포장을 뚫고 들어가기 때문에 베란다에 보관한 경우에는 한번씩 확인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권연벌레를 발견하여 손으로 만져보면 죽은 척을 하며 방심한 틈을 타 날아서 도망가기 때문에 발견 즉시 죽이는게 좋습니다. 

 

권연벌레 퇴치법 : ① 식자재를 뒤져볼 것

권연벌레가 서식할만한 곳을 먼저 찾아보는게 좋습니다. 제일 많이 서식하는 곳은 집안의 곡물보관함인데 그 이유는 권연벌레가 곡물벌레의 일종이기 때문입니다. 곡물을 먹는 것을 가장 좋아하기 때문에 집안에 권연벌레가 보인다면 곡물보관함에 서식하고 있을 가능성이 제일 큽니다. 그 외에도 건어물, 튀김가루, 견과류, 국수 등 보관하고 있는 식자재들을 일일이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권연벌레는 식자재의 포장을 뚫을 수 있기 때문에 겉면만 보는게 아니라 개봉을 해서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애완동물을 기르는 경우에는 사료에 들어가있을 수도 있으므로 추가로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식자재에서 권연벌레가 발견이 되었다면 아깝더라도 폐기를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권연벌레 퇴치법 : ② 침구류를 확인할 것

주식이 식자재이긴 하지만 간혹 사람의 몸이나 얼굴에 있는 피지를 먹기 위해 침구류에 서식하는 권연벌레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침구류, 매트리스 등을 확인해보셔야 하며 특히 아이 방의 침대를 더 신경써서 보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권연벌레에 기생하는 권연침벌이라는 생물이 아이를 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권연벌레 자체가 아이에게 아토피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주셔야 합니다. 만약 침구류에서 발견이 되었다면 세탁한 뒤 햇볕에 장시간 건조해주셔야 합니다.

 

권연벌레 퇴치법 : ③ 습도를 조절할 것

권연벌레가 습한 곳을 좋아하므로 집안의 습도를 조절해주셔야 합니다. 보일러를 틀어 바닥의 온도를 높임과 동시에 환기를 하여 습기를 빼주셔야 합니다. 습도를 낮추고 집안의 위생을 청결하게 유지하면 권연벌레가 금방 줄어들게 됩니다.

 

 

권연벌레에게 물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침구류 확인이 제일 중요합니다. 사람이 수면 중일때 피지를 먹으려다 물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성인의 경우에는 물려도 크게 상관없으나 아이에게는 알레르기, 가려움, 아토피 등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권연벌레 퇴치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는 정보였나요?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권연벌레가 보이는 즉시 퇴치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재작년 저희 집에서도 권연벌레가 생긴 적이 있는데 장마철 습기가 원인인 듯 했습니다. 그래서 청소를 평소보다 더 열심히 하고 꾸준한 환기와 동시에 보일러를 돌렸더니 금방 박멸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 방법을 써도 박멸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약국에 가서 제품을 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의 경우에는 제거가 되어서 사지 않았지만, 제가 말한 방법이 최고의 해결법이라곤 할 수 없기 때문에 여러 가지방법을 시도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